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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설교

현대선교와 변증 1장 강해 : 오늘날 교회에게 주어진 변증적 과제

절제회 | 2018.11.29 14:45 | 조회 1463

 현대선교와 변증 1장 강해 : 오늘날 교회에게 주어진 변증적 과제





1. 개론

두 가지 경험에 기초하여 선교에 부르심 받다

 

1) 선교대회의 살아 있는 보고들

2) 나치의 선동을 대항한 목사님의 체포

 

2. 변증과 그 성경적 기초

1) 정의

 

변증론은 신학 용어, 아폴로기아 apologia.

적극적 의미: 진리 입증을 위한 설득력 있는 주장

소극적 의미: 상대방의 근거없는 비방을 반박

 

 

2) 성경적 기초

 

(1) 구약 시대

. 적극적으로 주 되신 여호와 하나님을 증거 (6:4-9)

 

. 소극적: 모든 우상을 금하고 우상숭배를 하게 하는 거짓 선지자를 대적하는 것 (18:20-22).

 

, 대표적 선지자: 엘리야의 갈멜산 선포 (왕상 18)

2. 변증과 그 성경적 기초

 

(2) 신약시대

 

. 예수님께서 사랑의 하나님을 증거하며

바리새인의 위선을 비판 (2:1-12 와 관계절)

 

. 사도들이 이교도들의 법정에서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실성과 복음의 주장을 담대히 증거 (4:26)

 


(3) 변증은 기독교인의 일반적 의무

 

. 복음을 전하기 위한 베드로의 준비 (벧전 3:15)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 온유함으로 대답 (apologia)할 것을 예비하되 항상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 교회 잠입하려는 이단으로부터 교회 보호 의무:

 

기독교인들은 영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늘 경계를 늦추지 말고 분별하여 교회에 주신 믿음을 위해 싸워야 함 (3; 딤전 3:15).


3. 교회사에 나타난 변증

1) 2-3세기의 변증가들의 활약

 

. 사도시대 이후 교회들은 용감하게 투쟁하여 로마제국 정복. Ignatius와 폴리캅 대표적 순교자.

 

. 4-5세기 라틴의 교부들: 저스틴 마터, 터튤리안, 오리겐, 이레네우스, 어그스틴등은 기독교 믿음 수호로 유대교 랍비 학자, 헬라 철학자, 교회를 핍박하던 로마제국 지도자들에게 복음을 자세히 설명.


2) 중세 이슬람에 대한 대표적 변증가는 라몬 룰 (Ramon Lull, 1222-1316). 순교로 변증 인침.

무력이 아니라 수학적, 철학적 논쟁으로 겸손히 복음 변증.

 

3) 종교개혁자들, 마틴 루터와 칼빈

오직 예수,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으로 복음을 요약하고 중세 거짓된 가르침을 대적함으로 교회를 개혁함.


4) 합리주의와 경건주의

 

신중심적 세계관에서 인본주의 세계관으로 이동하는 르네상스 현상이 교회를 공격함.

 

정통파 개신교신학자들 대부분 독창성이 결여된 보수주의로 철학적 현장에서 후퇴.

유럽의 경건주의와 미국의 복음주의자들이 이에 맞서서 싸움.

대표적 변증가 조나단 에드워즈 (Jonathan Edwards, 1703-1758)의 대표적 글 "원죄에 관한 위대한 기독교 교리 (The Great Doctrine of Original Sin)".

 


5) 히틀러의 "3 제국" 시대:

 

. 독일 기독교인들의 배도 (German Christians): 히틀러를 구세주로 신봉

 

. 칼 바르트를 선두로 1934년 고백교회 (Confessing Church)가 일어나 바르멘 선언

(Barmen Declaration) 선포하여 기독교 신앙의 대헌장이 됨.

우리는 확인한다-우리는 거부한다 (we affirm-we reject) 문장으로 뒤 이은 휘튼 선언 Wheaton (1966)과 프랑크푸르트 선언 Frankfurt, 서울 선언 채택에 이바지함.

 

 

4. 현대주의와 후기 현대주의 도전에 직면한 현대 기독교

1). 오늘 우리가 변증론적 사명을 감당하려면, 우리가 처한 문화적 환경이 40년 전보다 매우 복잡해진 것을 알고, 지적 엘리트들을 돌이키는 어려움 파악할 필요 직시해야 한다.

 

스콧트랜드 대표적 선교학자 레슬리 뉴비긴 (Leslie Newbegin, 1908-1998)은 세속화되어가는 유럽 문명을 돌이킬 해답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세계 역사상 일어난 가장 결정적 사건으로 제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예수의 부활은 악과 어둠의 세력과 모든 창조물, 특히 인간을 쥐고 있던 힘을 단번에 영원히 끊어 놓음으로, 새로운 종말론적 창조 (new escatological creation)의 시작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 후기 현대주의는 현대주의자들이 인간의 이성에 부여한 우월성에 대한 근본적 회의에 기초.

후기 현대주의에는 인간 두뇌의 의지적 지적 기능에서 미적 재능으로 균형의 변화가 옮겨가고 있다.

"새로운 영적 탐험"이 후기 현대주의 특이한 소산물로 종교 다원주의와 일반적 상대주의적 태도.

성경 저자들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기록한 하나님의 명확한 자기 계시와 상반되는 일이다.

오늘 선교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 계획의 객관적 진리를 흔들리지 않게 지키며 타당한 논리로 전달하는데 있다. 이는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 영원히 동일하시기 때문이다. (13:8)

 

 

5. 오늘날 복음주의 운동에 나타난 변증적 관심

근본주의자들: 변론과 출판으로 복음주의 입장 확고하는데 큰 기여. 일부 광신자들 피해 가져옴.


1) 신복음주의자들

창조에 대한 믿음과 과학 사이 화해 도모를 시도한 대표적 변증가는 칼 헨리 (Carl Henry).

세계적 변증가 미국 출생 Francis Schaffer, 1912-1984): 스위스 라브리 공동체 (L'Abri).

저서: "위대한 배반 The Great Betrayal"(1988)

이 책에서, 감정적 복음 전파가 회개와 윤리적 측면 방치 하는 것 신랄히 비판  

 

2) 성경적 선교의 재구성

 

세계 복음주의 교회 단결로 세계선교 새 소명의식.

1966"휘튼회의" (Wheaton Congress): 복음주의 선교운동 연합 새 출발 계기. 휘튼 선언 (Wheaton Declaration)은 선교의 성경적 기초 다짐.

또한 교회와 선교에 침투한 만인구원설 혼합주의 비판.

휘튼선언: 복음주의 운동과 반 현대주의 결합 새 유형 .

이로서 1968WCC가 윱살라 회의 방향 전환 반격. 프랑크푸르트 선언문 지지자들의 "우리는 믿는다-우리는 거부한다"는 신앙고백 유형 사용은 충격과 흥분을 자아내면서 현대 절충주의적, 포괄주의적 사고에 도전.


6.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왜곡에 대항해 믿음을 지켜 나가야 할 필요성

한국 교회 1세대들은 선교 초기 번역된 성경으로 말씀에 기초한 신앙을 다져서 새로운 믿음과 토착 신앙 구분. 그러나 영적 위험은 항상 있음을 경고.

1) 샤머니즘 위험.

2) 혼합주의 운동: 통일교 문선명등 이단 수출.

3) 일부 교회, 물질적 축복 약속으로 이단화.

4) 일제 점령기 신도주의 모든 기관 침투 후유증.

5) 해방 후 공산주의 끊임없는 도발.

6) 불교의 중흥.

7) 에큐메니즘 영향으로 만인구원설

8) 현대주의 역사비평이 신과대학 교수들 통해 전파.

교묘한 형태로 경건주의와 접목시켜 복음주의기관들도 분별하지 못하게 함.


7. 결론

1) 반기독교적 운동에 위협받는 성경진리 재발견 하라.

2) 말씀 통해 주신 하나님 계시에 뿌리박으면, 반대자들 다가올 때,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선물로 제공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셨는지 깨닫게 도울 수 있다.

3) 변증론은 재미없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전권대사 직분의 의미를 알게 되는 벅찬 경험.

4) 하나님을 향하여 저항하는 세상에서, 그 분 없이는 진정한 생명을 얻을 수 없음을 가르쳐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라는 부르심이기 때문이다.

 



# 첨부 파일 참고


1. 개론

 현대선교와 변증은 복음을 변호하고 복음에 대한 반박을 깨뜨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피터하우스 박사는 이미 현재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대해 2003년에 한국교회에 깨어있도록 전했다. 피터바이어하우스 교수는 나치 독재정권이 교회를 핍박할 때 목사인 아버지가 신앙을 고백했다는 이유만으로 구속당하는 것을 경험했다. 그런 배경에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2. 변증과 그 성경적 기초

변증은 신학용어 아폴로기아(apologia)로 적극적인 의미로 진리 입증을 위한 설득력 있는 주장, 소극적 의미로 상대방의 근거없는 비방을 반박설득력 있게 주장, 혹은 반박하다는 뜻이다. 구약 시대 적극적으로 주 되신 여호와 하나님을 증거했고 (6:4-9), 소극적인 의미로 모든 우상을 금하고 우상숭배를 하게 하는 거짓 선지자를 대적하였다(18:20-22). 대표적 선지자: 엘리야의 갈멜산 선포가 있다(왕상 18). 신약시대에 예수님께서 사랑의 하나님을 증거하며 바리새인의 위선을 비판 (2:1-12 와 관계절), 사도들이 이교도들의 법정에서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실성과 복음의 주장을 담대히 증거했다(4:26). 변증은 기독교인이 일반적인 의무로 베드로전서 315절 말씀처럼 어떠한 상황에도 온유와 두려움으로 대답하고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늘 경계를 늦추지 말고 분별하여 믿음을 위해 싸워야 하는데(3; 딤전 3:15) 그 기준은 하나님 사랑이다.


3. 교회사에 나타난 변증

오직 예수,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으로 복음을 요약하고 중세 거짓된 가르침을 대적함으로 교회를 개혁한 마틴루터 종교개혁이 대표적인 변증이다. 히틀러를 구세주로 신봉하였던 나치시대에서도 칼 바르트를 선두로 1934년 고백교회가 일어나 우리는 확인한다-우리는 거부한다”  바르멘 선언을 선포하여 기독교 신앙의 대헌장이 되었다. 김일성을 신격화 하는 북한실상과 학살과 고문이 자행하는 정치범수용소에 대해 침묵한 우리는 회개해야 한다(역대하 7:14).


4. 현대주의와 후기 현대주의 도전에 직면한 현대 기독교

전반기 현대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우월성을 부여하였고 후반기 현대주의는 인간의 "새로운 영적 탐험"을 신성시 하며 종교 다원주의와 상대주의 가치관을 낳았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사망과 어둠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 하셨다.


5. 오늘날 복음주의 운동에 나타난 변증적 관심

근본주의자들은 변론과 출판으로 복음주의 입장 확고하는데 큰 기여했다. 창조에 대한 믿음과 과학 사이의 공통분모를 찾는 신복음주의자의 대표적 변증가는 칼 헨리, 감정적 복음 전파와 회개 없는 것을 경계하였다.  1966"휘튼회의"는 복음주의 선교운동의 연합의 계기를 만들었으며 휘튼 선언으로 선교의 성경적 기초 다지고 교회와 선교에 침투한 만인구원설 혼합주의 비판하며 복음주의 운동과 반 현대주의를 이끌어내었다.


6.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왜곡에 대항해 믿음을 지켜 나가야 할 필요성

한국교회는 샤머니즘에서 기인한 기복신앙통일교 등의 혼합주의물질적 축복을 약속으로 이단화,  일제 점령기의 신도주의, 사회주의 실현을 위해 무상복지로 극빈에 이르게 하는 등 해방 후 공산주의 도발, 에큐메니즘 영향으로 만인구원설, 현대주의 등에 깨어 있어야 한다. 


7. 결론

우리는  반기독교적 운동에 위협받는 성경진리 재발견하고, 말씀 통해 주신 하나님 뜻을 잘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선물로 전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셨는지 깨닫게 도울 수 있다변증론은 하나님께서 주신 전권대사 직분의 의미를 알게 되는 벅찬 경험이다하나님을 향하여 저항하는 세상에서, 그 분 없이는 진정한 생명을 얻을 수 없음을 가르쳐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라는 부르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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