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독교여자 절제회 - KWC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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틴링선교사, 조선기독교여자절제회 창립 역사

절제회 | 2017.11.27 13:00 | 조회 23
  1. 크리스틴 틴링 선교사는 어떤 인물이었는지요?

    3 마다 열렸던 세계기독교여자절제회 (World Womans Christian Temperance Union, 이하 WWCTU) 세계 대회가 6 세계대회를 1903년에 제네바에서 개최했을 , WWCTU 세계절제회 선교사로 9명을 임명했습니다.  미국, 오스트렐리아, 영국, 그리고 아이스랜드 국적을 가진 분들이었는데, 영국에서 지명된 분이 크리스틴 틴링 선교사였습니다.  (http://www.wwctu.org/pages/history.html Quarterly of WWCTU “White Ribbon Bulletin”)

선교사는 당시 영국과 미국, 그리고 영어를 쓰는 인도등 영어권에서 절제 선교 사역자와 저자로 명망이 있었음을 그의 저서 추천사들에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틴링선교사는 (1869-1943) 영국인 목사님의 딸로서, 신실한 목사님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서 열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선교사로 작가로 활약하고 있다고 당시 영국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목사님들과 또 세계기독교여자절제회 안나 고든 회장이 추천사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절제회 선교사로 모국인 영국과 미국, 아프리카와 아시아, 이스라엘까지, 각 나라를 방문하면서 동시에 여러 책을 저술하는 그의 모습 속에서 뛰어난 절제운동가의 모습을 목도합니다.

 

  1. 그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은 무엇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까요?

일본을 방문한 후 만주를 방문하기 전에, 1923년 한국에 와서 틴링선교사는 한국에 이미 와 활동하던 선교사들과 함께 미션스쿨마다 방문하면서, 절제특강에 힘써서, 가는 곳마다 성도들과 청소년들이 금주금연을 하겠다고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절제운동을 목도하면서, 큰 변화를 당시 조선의 초대 교회에 이끌어 냈습니다.  절제운동의 시작과 과정을 상세히 쓴 기록을 담은 틴링선교사의 저서는 아직 한국에 소개되거나 번역된 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저서를 발견하고 처음 한국에 소개하게 되니, 마치 숨겨진 보화를 찾아 나누는 기쁨과 비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결과 절제운동에 대해서 한국 교회사에 새로운 상세한 기록들을 찾아 볼 수 있어서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일본에서 예루살렘까지 From Japan to Jerusalem, National W.C.T.U. (1926, pp. 18-66)에서 틴링선교사는 48페이지에 달하는 짧지 않는 분량으로 그가 한국에 와서 어떻게 절제운동을 했는지, 그리고 선교사들과 초대 조선 교회의 반응은 어떠했는지 특히 여성들이 어떠한 자세로 참여하였는지를 상세하게 나누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틴링선교사의 글에서 발견하는 것은 한국교회사에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절제운동이이 땅에 처음 소개된 과정에 대한 상세한 기록으로서 역사적 가치를 가집니다. 틴링은 활발하게 선교 학교들, 교회들, 그리고 부흥회에 초대 받아서, 절제 강사로서 술과 담배, 마약의 해독을 계몽하고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주초를 금지해야 한다고 외치는 가운데, 조선여자기독교 절제회가 먼저 선교사들 사이에, 그리고 당시 조선의 기독 여성들 가운데 자치적으로 1923년 창립되었음을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pp.39-41).

 

새로운 움직임을 위한 적당한 시기로 판단 되어 외국인 선교사들이 연방평의회에서 절제회를 창립했다. 절제회의 주 목표는 한국인들이 나라의 권리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이었으며 한국인 여성들에게도 그들의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외국인 보조단은 여러 장교들과 인물들이 함께 했으며 그 중 Union Women’s Bible School의 교장 Anna B. Chaffin Southern Methodist Mission의 총무 Cordelia Erwin도 포함했다.

 

사실상 한국인 여성들로 만들어진 모임은 전 국민을 대표하기 어려워서 우리는 각 지역의 공동체를 세우라는 조언을 받았다. 서울에서는 Anna B. Chaffin이 몇몇 한국인 리더들을 초대하여 순조롭게 모임을 가졌다. 같이 모였던 젊은 여성들의 지적 수준은 그 모임에서 영어 통역이 꼭 필요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그 중 유능한 한국인 여성이 조직자/ 창시자의 역할로 나라를 여행하기를 임명 받았으며 그녀의 성과는 놀라웠다.

 

한국인들은 집단성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어느 사회나 공동체에서 소속감을 느끼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그들은 무언가 새롭고 서양 방식으로 하는 것에 즐거움과 관심을 보인다. 한번은 내가 여성 선교 컨퍼런스를 참석할 차례였는데 그 행사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한 한국인 여성이 의자에 앉아 질서를 지키면서 관중의 참여와 함께, 외국인들의 도움이 필요 없이 그들의 상황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었다.

 

한국에서는, 중국에서와 같이 대학교와 학교에서 절제에 대한 설명을 특별히 강조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본 공무원들의 협조가 도움이 되었다. 감사하게도 우리가 하는 일을 정부에서 알아봐 주었고 교육성에서는 학교들과 연결해주었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여러 번 강의를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들을 가졌다. 정부와 높은 공무원들에게서 큰 도움을 받았으며, 지역 경찰들은 또 달랐다.

 

 

이상 인용한 틴링 선교사의 절제회 창립 역사 기록에 보면, 당시 한국에 나와 활동하던 여자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절제회가 먼저 조직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 여성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이끌도록 따로 조선기독교여자 절제회를 조직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절제회가 새로운 나라에 절제회를 개척할 때 항상 그 나라 현지인들이 자발적으로 이끌며, 자신들의 능력에 맞추어 물질을 스스로 공급하며, 또 성장하면 이웃 나라에 절제운동을 개척하고 선교사를 파송하도록 하는 3자법칙과 같은 방법으로 성장하게 돕는다는 것입니다.  조선에서 이같은 방법으로 창립을 시도했는데, 조선의 기독 여성 대표들이 매우 자발적으로 잘 이끌어 나갔다는 창립 분위기를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틴링의 저서들 중에서 절제운동의 소개와 절제회 설립 과정이 한국 교회사, 특히 기독 여성 운동사에 새로운 자료로 앞으로 귀하게 쓰일 것을 기대합니다.

 

틴링 선교사는 절제특강을 위해서 초대받아 방문했던 곳을 자세하게 나열하고 있습니다. 배재학당, 이화학당, 송도 기독학교, 그리고 연세대 전신이었던 조선대학교 등입니다.  배제학당은 그가 방문했을 당시, 아펜셀러 선교사의 아들이 배재학당의 교장직을 맡아서 잘 이끌고 있으면서, 틴링선교사를 크게 환영하고, 전교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술과 담배, 마약의 해독을 가르쳐 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아펜셀러 교장은 전교 학생들 250여명과 모든 교사들에게 25세까지 금주하겠다고 선서하도록 권면하여 모두 적어내게 했습니다.  틴링선교사는 강압적인 것이 실천으로 이어지는데 오히려 어렵지 않겠느냐고 반대했으나, 아펜셀러 교장은 25세까지 금주하면 자연스럽게 평생 금주하게 된다고 하면서 기쁘게 권고하여 틴링선교사가 특강을 마치고 떠날 때 그 서약서를 기쁘게 보여 주었다고 합니다.  당시 조선도 중국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술과 담배, 마약으로 개인과 가정, 사회와 국가 전체가 크게 병들어 죽어가고 있음을 잘 파악하고 있었던 선교사들이 틴링 선교사의 방문을 매우 크게 기뻐하고 협조하여, 그가 절제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틴링 선교사는 이화학당에서 절제특강을 하러 방문했을 때, 교장은 아펜셀러 2세였고, 그 학생들이 매우 학구열이 높아서 놀랐다고 전합니다. 그의 절제특강이 이화학당에 미친 영향은 조선기독교여자절제회가 창립되었을 때, 이화학당이 절제운동의 산실이 되었고, 거기서 유각경 등 절제회 지도자들이 많이 배출되었음에 나타납니다.  이 사실은 이화여고 박물관에 사진과 글로 현재 전시되어 있어서, 틴링의 한국 방문이 이화학당에서 아름다운 결실로 나타났음을 볼 수 있습니다 (pp. 28-31).

 

틴링 선교사는 당시 송도 (현재 개성) 에 있던 송도기독학교도 방문했습니다. 틴링선교사는 그 학교를 윤치호선생이 선교사님들의 후원을 받고, 사재를 내어서 창립하였다고 기록합니다. 1,000명 정도 학생들이 이미 등록하고 배우고 있음을 보면서, 조선의 미래가 매우 밝을 것이라는 그의 확신을 전합니다. 윤치호선생은 100인 사건으로 3년간 옥살이를 한 후, 미국 밴드빌트대학교에서 학사를 마치고 돌아온 젊은 청년으로 틴링 선교사의 통역으로 섬겨주었음에 존경과 감사를 표합니다 (p. 34ff).

 

원산을 방문하여 그 곳 여학교에서 절제특강을 하고 숙소로 돌아갈 때 등불을 들고 안내하던 여학생이 어떤 교육열로 학교 교장을 감화시켜서 공부하게 되었는지, 교장에게 들은 일화를 나누면서 조선 사람들의 교육열에 가는 곳마다 감탄을 했다고 전합니다 ( pp. 44-45).

 

또 너무도 열심히 일하는 간호선교사가 참 인상적이라고 하면서 그가 뉴욕에서 길을 가다가 복음을 듣고 선교사로 헌신하게 되었다는 기록이 나옵니다. (p. 46). 이 간호선교사가 혹시 서서평 선교사를 말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틴링 선교사가 김익두목사님에 대하여 존경과 감사로 길게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pp.41-43). 이는 김익두목사님이 틴링선교사를 초대하여 그가 집회할 때 모이는 수천명이 모인 집회에서 술과 담배, 마약의 해독을 가르치도록 부탁했다고 합니다. 그 모인 신자들과 절제특강을 통해서 모두 큰 은혜를 나누었다고 크게 감사하며 기억하여야 할 분이라고 김익두 목사님의 생애까지 자세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김익두목사님의 교회에서 모였던 성도들이 절제 특강에 목말라 하며 크게 기뻐하는 것을 보면서 틴링선교사는 절제메세지가 얼마나 조선 교회에 필요한지 새삼 감동하며 기록하고 있습니다 (42-43).

 

또 연세대학교의 전신인 조선 대학을 방문한 기록을 남기면서, 학교가 매우 크고 아름다워서 인상이 깊었다고 기록하여, 독자들이 마치 같이 방문하였듯이 학교의 역사와 학생들, 교수들, 모두를 생생하게 만나고 있듯이 전하는 데서, 틴링선교사의 문체가 문학적으로 뛰어남을 발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초대 교회, 부흥의 현장을 방문하면서, 조선의 교회의 놀라운 성장과 선교학교 학생들의 교육열을 보면서, 미래 조선의 교회가 얼마나 크게 조선의 발전을 가져 올지 내다보며 희망에 가득한 감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특히 그는 조선 방문에 대한 마지막 기록으로 나환자 촌 방문을 기록합니다. 윌슨박사님과 엉거박사님 두 분이 나환자들을 너무 극진히 사랑해서, 천국이라고 불리는 광주의 나환자 촌 이야기입니다.  나환자들이 당시 9만명 정도 되는데, 보호소는 5,000명 정도 밖에 수용할 수 없으니 그 보호소 안의 나환자들은 바깥에 길에 있는 나환자들이 얼어죽을까봐, 500명의 나환자들이 겨울에 먹을 것을 절약해서, 그것을 나누어 먹음으로 바깥의 나환자들을 겨울 추위를 피하라고 지어 놓은 움막에서 잘 지내게 도왔다는 이야기를 적으며 자기들의 어려움 가운데 오히려 이웃을 생각하는 그들이 매우 아름답다고 기록합니다. 

 

 

 

100년 전에, 여성이 혼자서 세계 각국을 방문하면서 술이 어떻게 뇌를 마비시키며, 담배가 어떻게 인체에 해로운지, 특강을 하면서, 중독으로부터 해방을 받으려면 전능하신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외아들, 하나님의 자녀들의 죄를 용서하시려고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사랑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고 외치던 노장의 목소리가 그 책들을 읽으면 귀에 쟁쟁하게 들리듯 실감나게 쓰고 있는 틴링선교사의 책을 발견한 것은 마치 보석을 발견한 것과 같은 기쁨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크리스틴 틴링선교사가 1923년 당시 선교사님들과 이화학당의 선생님들과 함께 최초로 조선기독교여자절제회를 창립하던 과정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압제 하에 국권을 상실했던 나라에서 나라 국호를 가지고 국제 사회에 조선이라는 이름으로 조선기독교 여자 절제회가 창립된 것은 매우 의의가 큰 일입니                                                                                                                                                                                                                                                                                                                                                                                                                                                                                                                                                                                                                                                                                                                                                                                                                                                                                                                                                                                                                                                                                                                                                                                                                                                                                                                                                                                                                                                                                                                                                                                                                                                                                                                                                                                                                                                                                                                                                                                                                                                                                                                                                                                                                                                                                                                                                                                                                                                                                                                                                                                                                                                                                                                                                                                                                                                                                                                                                                                                                                                                                                                                                                                                                                                                                                                                                                                                                                                                                                                                                                                                                                                                                                                                                                                                                                                                                                                                                                                                                                                                                                                                                                                                                                                                                                                                                                                                                                                                                                                                                                                                                                                                                                                                                                                                                                                                                                                                                                                                                                                                                                                                                                                                                                                                                                                                                                                                                                                                                                                                                                                                                                                                                                                                                                                                                                                                                                                                                                                                                                                                                                                                                                                                                                                                                                                                                                                                                                                                                                                                                                                                                                                                                                                                                                                                                                                                                                                                                                                                                                                                                                                                                                                                                                                                                                                                                                                                                                                                                                                                                                                                                               . 그 후 선교사님들과 조선 기독 여성 지도자들이 전국 방방 곡곡을 다니면서 절제운동을 했고, 조만식선생님과 물산장려운동을 하면서 국산품 애용 운동에 앞장 서서, 여성들이 하나님과 가정과 나라를 위해서 깨어서 일어나 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III. 번역한 내용 중 한국교회사에 기록되지 않은 새로운 내용이 있는지요?

 

 

그는 그의 저서, 일본에서 예루살렘까지 에서, 일본을 방문하고 한국에 도착하여 놀랍도록 사랑스럽게 묘사하며, 한국 사람들에 대한 그의 애정을 48페이지 분량으로 문단마다 아낌없이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권을 빼앗기고 고통하고 근심하던 당시 조선의 땅을 밟으며 어떻게 그렇게 큰 사랑을 느꼈는지 알아 봅시다.

 

먼저 틴링은 조선을 강탈한 일본인 관리들이 선교사들과 조선인들에게 얼마나 나쁘게 사사건건 간섭하고 훼방하는 지, 그들의 불의와 불법을 국제사회 앞에 하나씩 예를 들어서, 구체적으로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어떻게 방해하는지, 일본인들의 야비하고 거짓되고 무례한 식민지 정책을 비웃으며 기록하고 있음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pp. 48-56).    

 

동시에, 그는 조선에 대한 큰 사랑과 기대로 가득한 글을 쓰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당시 조선에서 활약하고 있던 선교사님들을 만나서 그들의 조선을 향한 사랑과 소망을 들으면서, 그가 직접 당시 성도들을 만나서 그들의 변화된 삶을 목도하고 깊은 감명을 받아 그 은혜의 증거들을 통해 갖게 된 사랑임을 봅니다.

 

먼저 그는 당시 조선땅의 풍광이 너무도 아름답다고 감탄을 멈추지 않습니다. 그는 6개월 이상 조선에 머물며, 산과 들, 계곡과 초가 마을들의 모습을 한 폭의 그림 같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겨울과 여름의 각각 다른 경이롭게 아름다운 모습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겨울에 흰 눈으로 옷 입은 산야에 하얀 옷을 입은 백의 민족으로 조선 사람들의 특이한 모습과 색동옷을 입고 뛰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한 폭의 동양화처럼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는 시골 마을을 지나면서 굿의 현장을 방문하여 우상을 섬기는 조선인들이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구원의 은혜를 입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또한, 그가 기차를 타고 가는데, 옷을 비단으로 차려 입은 부잣집 부부가 아이들을 데리고 앞에 앉아 있어 유심히 관찰한 기록을 전합니다. 그 아버지가 긴 담배를 물고 피우는데, 그 어머니가 아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하여, 아들이 가서 담뱃대를 하나 사서 가져 오게 하더니, 어머니도 같이 피우는 것을 보면서 저 아이들은 장차 자라서 무엇을 배우겠는가 하며, 동양이나 서양의 공통된 담배피우는 병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매우 안타까워 합니다 (p. 32).

 

(사실 이 제목에 대한 답은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 부분에서 절제회 설립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가장 중요한 답이 될 것 같습니다.)

 

  1. 크리스틴 틴링이 작가였다고 하신 걸로 기억 하는데요. 그가 쓴 작품들은 주로 어떤 것이었는지요?

Christine Isabel Tinling 세계기독교여자절제회 선교사는 많은 저서들을 남기고 있습니다. 대표적 단행본으로 영국과 미국에서 출판된 것만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중국 이야기 Bits of China, Revell, New York, 1925

 

  1. 일본에서 예루살렘까지 From Japan to Jerusalem, NWCTU, 1926

 

  1. 선교지 기억들 Memories of the Mission Field, Morgan and Scott Ltd., 1927

 

  1. 바바리의 예산 A Budget from Barbary, North African Mission, 1933

  2. 인디아의 여성들 India’s Womanhood, The Luttherworth Press, London, 1935

 

  1. 알코올 문제에 대한 쉐익스피어의 단상들 Sidelights from Shakespeare on the Alcohol Problem, Leopold Classic Library, 1917.

 

  1. 저자의 다른 책들:

출처: https://catalog.hathitrust.org/Record/005038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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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지막에 소개한 10여권에 달하는 소책자들은 절제활동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소책자들 입니다. 이 외에 먼저 나열한 단행본들은 당시 선교지와 절제운동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또 한국에서 처음 절제운동을 소개한 내용이 있어서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1903년 세계기독교여자절제회가 파송했던 크리스틴 틴링 절제회 선교사는 당시 영국과 미국, 그리고 인도등 영어권에서 절제 선교 사역자로, 그리고 여러 선교지를 소개하는 저자로 명망이 있었음을 그의 저서 추천사들이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틴링선교사는 (1869-1943) 영국인 목사님의 딸로서, 신실한 목사님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서 열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선교사로 작가로 활약하고 있다고 당시 영국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목사님들과 또 세계기독교여자절제회 안나 고든 회장이 추천사에서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책 한 권 한 권이 영문학적으로 좋은 문체와 구성, 그리고 쟝르에 있어서, 매우 다양성를 가지고 있음을 봅니다.  예를 들어서, 중국이야기 (Bits of China)는 각 선교지 방문의 흥미있는 일들을 재미있는 기사 형식으로 쓰고 있고, 바라리의 예산 (A Budget from Barbary)은 여행 일기형식을, 그리고 일본에서 예루살렘까지 (From Japan to Jerusalem)에는 일본, 조선, 만주, 중국등, 방문한 각 나라의 풍습, 경치, 경제, 문화에 대하여 매우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선교 기행문 형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1920-30년대 쓰인 글들 중에서, 특히 중국이야기와 일본에서 예루살렘까지에서 일관하는 주제는 일본, 중국, 그리고 한국에서, 어떻게 절제운동을 시작했으며, 그것이 어떤 효과를 각 나라에 일으키고 있는지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저술활동을 통해서 십여권에 달하는 책과 소책자를 발간하였는데, 그 중에 현재까지 아마존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 것도 놀라운데, 그의 책을 읽었을 때 받은 감흥은 21세기 현장에서 쓰고 있듯 생동감이 넘칩니다.  이는 문장마다 정확성, 생동감, 그리고 주제의 명확함, 복음 신앙의 전파를 위한 부지런한 선교활동에서 나오는 생명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IV. 세익스피어 작품 속에 나타난 술 문제  대한  글 소개.

 

틴링은 영국인으로 문학에 조예를 가지고 쉐익스피어의 명작, 오셀로, 햄릿, 맥베스등 여러 비극에 나오는 술의 역할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셀로에 나오는 술의 역할을 쉐익스피어가 어떻게 전하였는지 틴링은 예리하게 분석합니다.

 

쉐익스피어가 쓴 비극 오셀로에 나오는 카시오라는 인물은 오셀로의 신임을 받아서, 그의 참모로 임명받습니다. 인물도 뛰어날 뿐 아니라 인격도 원만하고, 훌륭한 군인으로 모든 면에서 빼어납니다. 그러나 그가 받은 참모의 자리를 매우 탐내면서 어떻게 하든지 그와 오셀로까지 함정에 빠트리고 복수하려고 하는 악마의 화신 같은 이아고라는 악한 인물이 등장합니다. 그는 위선으로 모든 악의를 숨겨서, 카시오는 그를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고 전혀 의심을 하지 않습니다.

 

오셀로가 터키 함대를 무너뜨리고 갓 결혼한 자신의 기쁨을 부하들과 나누고자 잔치를 벌였을 때, 이아고는 그것을 기회로 삼아서 카시오를 무너뜨릴 계획을 실행에 옮깁니다.  바로 한 잔의 술이 그의 도구입니다. 카시오에게 술을 권하여 취하여 정신을 잃게 한 후, 자신의 부하에게 그가 소동을 부리게 만들도록 지시해 놓습니다. 이아고가 아무리 권해도 카시오는 술을 마시려 하지 않습니다.  카시오는 이미 한 잔의 술을 마셔서, 더 이상 마시면 자기가 이성을 잃게 하여 짐승과 같이 사람을 변형시킴을 잘 알고 있다고 고백합니다.  그러나, 강권에 넘어가 마침내 한 잔의 술을 더 마셨을 때, 이아고는 부하를 시켜서 그와 논쟁을 벌이게 하고, 겉잡을 수 없는 소동으로 번지게 하는 현장, 오셀로가 오게 만듭니다. 화가난 오셀로가 카시오를 파면시키자, 착한 신부 데스네모나는 카시오의 복권을 위하여 그를 변호하려고 들 것을 이아고는 압니다.  이아고는 오셀로가 데스데모나와 카시오의 관계를 의심하는 마음을 갖도록 오셀로를 의심하게 만듭니다. 이아고의 계획은 오셀로까지 파멸로 몰아갑니다. 이 비극에서 쉐익스피어는 한 잔의 술이 어떻게 무서운 파멸을 이루는 마귀의 도구가 되었는가를 카시오의 독백을 통해 잘 보여줍니다. 군인에게 있어서도 그의 가장 큰 적은 바로 이라고 쉐익스피어의 인물, 카시오는 고백합니다.

 

, 보이지 않는 술아!

만약 네가 알려진 이름이 없다면,

우리는 너를 마귀라고 부르겠다!”

 

오셀로에서 쉐익스피어는 한 잔의 술이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어서 인생을 전적으로 망하게 하는 것을 생생하게 경고합니다. 맥베스가 착한 던칸왕을 왜 살해해야 하느냐고 주저할 때, 맥베스 부인의 한 잔의 술이 자기의 양심을 잠재우고 남편을 왕좌에 앉히려고 악을 향해 용감하게 달려갑니다. 그래서 그는 고백합니다. “다른 사람을 취하게 하는 것이 나를 용감하게 하는구나.” 햄릿은 아버지의 장례식에 찾아온 친구 호레이쇼에게 덴마크의 술에 취하여 망해가는 상황을 한탄하며 말합니다. “아무리 많은 업적을 우리가 남길지라도, 이 술 마시는 습관은 그 영광을 다 빼앗아 버리고, 우리 국가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특징을 탈취해 버릴 것이네.” (Sidelights from Shakespeare on the Alcohol Problem, pp.39-44).

 

지금으로부터 꼭 100년 전 1917년에 틴링 선교사는 쉐익스피어 문학에 나타난 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당시 과학자들이 알코올이 뇌세포를 어떻게 파괴하는지 설명합니다. 곧 알코올은 뇌세포 보호 피질을 관통하고, 뇌세포를 파괴하여, 인간이 판단력을 가지고 절제하게 하는 모든 뇌의 능력을 파괴하여 인간을 짐승과 같아지게 하여어떤 범죄도 아무런 가책 없이 저지르게 하는 것을 증거합니다. 이는 최근 발달한 의학 연구들과 일치합니다.

 

쉐익스피어의 비극에서 술이 맡은 역할을 분석하면서 술의 파괴력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를 틴링은 구체적 예를 들어 적용합니다.  미국의 철강, 철도, 금융등 대표적 업계에 보낸 음주에 대한 설문지에서, 공통된 답입니다. 카네기가 음주하는 사원을 뽑지 않는 이유는 음주로 인해 사업에 너무 큰 손실이 있다는 것입니다.

 

21세기에 유능하고 인격을 갖춘 건강한 청년도 술의 유혹에 넘어가 전적인 파멸의 구렁텅이로 떨어지는 것을 우리는 매일 미디어를 통해서 접합니다.  최윤진·이동호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팀이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20세 이상 성인 23323730명을 대상으로 약 5 5개월에 걸쳐 음주량과 소화기계 암(위암·식도암·대장암) 발생상관관계를 추적 조사한 결과 금주가 답이다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201717일에 밝혔습니다. 한 잔의 술도 인체에 암을 유발하는데 치명적 힘을 발한다고 연구결과를 의학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17/2017101701435.html)

 

틴링선교사가 1923년 한국에 설립한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는 6년이 있으면 100주년을 바라보면서, 틴링의 발자취를 따라서, 현재 해외에 6개의 절제회를 심고, 선교사들을 통해서 선교지마다 절제회를 조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절제회가 활발하게 자라가는 것은 바로 절제회 선교사로 조선에 와서, 선교사들과 함께 학교마다 방문하면서 술과 담배, 마약의 해독을 일깨우며,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하게 알려주어, 초대 교회와 청소년들이 모두 합심해서, 금주금연 서약을 하고, 과감하게 술과 담배를 끊고,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 말씀을 순종하며 전도하는 삶을 살도록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를 창립한 틴링선교사의 헌신에 대하여 100여년이 지난 지금,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가 깊이 감사와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께 돌립니다. 

 

V. 절제를 통해 그리스도인들이 묵상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틴링의 글은 20세기 초의 중국과 한국, 세계 각 나라의 모습을 조명하고 있는데, 그 속에서 놀랍게도 현재 21세기 인류 사회가 앓고 있는 중독이라는 질병의 현주소를 재 발견하게 됨은 무슨 이유일까요?

 

인류사회는 문명이 더욱 발전하였는데, 어떻게 하여 인간은 나약함과 죄성으로 인하여 오히려 더 중독에 빠져 들어가고 있는가 질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풍요한 미국이 현재 시골 마을마다 아편 중독으로 스러져 가고 있다는 보고가 뉴욕 타임즈 헤드라인 뉴스로 특집으로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하여 뉴욕 시장이 아편중독, 마약 퇴치에 힘쓰고 있다고 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합니다.

 

미국만 그럴까요?  오히려 한국의 중고등학생들이 현재 술과 담배로 성인으로 자라기도 전에 어린 나무로 성장하는 과정에 꺽이어 버려지고 있는 사건들로 신문 기사를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을 우리는 외면할 것인가요? 

 

한국의 교회, 교육계, 보건당국, 산업계, 그리고 문화계는 국민을 살리고 보호하는 역할을 해야 할 사명을 새롭게 각성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파괴력이 큰 마약 중 마약인 술의 유통을 규제하여야 하는 본연의 직무를 오늘 우리가 소홀히 한다면 다음 세대는 모든 파괴력 앞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준비되지 못한 자신들의 벌거벗은 모습을 보면서, 무책임하고 무능력했던 이 세대의 몰각한 목자 같은 모습을 무엇이라고 평가할 것인지 두렵기 때문입니다.   

 

현재 청소년들이 빠른 속도로 술과 담배, 마약, 스마트폰, 인터넷의 각종 포르노 중독에 빠져 들어가고 있는 것이 통계로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임신 중 음주로 신생아가 태아알코올증후군을 가지고 태어나는 출생률이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어서, 다가오는 미래를 매우 어둡게 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에 반해 한국 사회에 보호막이 되어야 할 중독에 대한 예방교육과 술과 담배, 마약, 스마트폰, 포르노, 도박등 중독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사회 요소들에 대한 예방교육과 규제는 오히려 허물어 가고 규제를 완화해 가고 있는 현실의 문제입니다.

 

세계보건기구의 각종 연구와 예방학이 국제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국제적 연구 결과를 우리 삶 속에 적용하는 건강한 보건복지를 위한 국민을 위한 주류 유통 및 광고 규제, 포르노 인터넷 규제 및, 중독성 식품에 대한 예방 교육 강화 및 의무화 등을 위한 입법활동이 왜 국회와 정부에서 전혀 주요 과제로 다루어 지지 않고 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국민이 내고 있는 세금을 더 늦어지기 전에 청소년과 군대, 대학교, 남녀 모든 연령층, 특히 가임 여성들을 위한 금주금연교육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사용하여야 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리고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다각도 규제를 실시하는 가운데, 특히 알코올열쇄제도를 도입할 것을 건의합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말하고 나서, 틴링양은 절제는 self-control이라는 단어와 상통하며, 이것은 성령의 열매인 것을 잘 기억해야 함을 바르게 강조합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죄가운데 태어나서 스스로 자기를 제어할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선하신 아버지께서 크신 사랑으로 죄가운데 빠진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보내주신

아버지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만이 우리가 죄와 죽음의 권세에서 구원받는 길임을 잠시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우리 죄를 속하시려고 십자가에서 대신 죽임을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온 만물을 다스리시며, 곧다시 오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만 우리는 중독의 올무에서 자유함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로 기쁘고 감사하며 영생을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로마서 1:17 말씀과 같이 금주금연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절제운동은 율법주의를 전파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의 은혜로 모든 중독성 식품을 금하고, 모든 선한 일에 풍성하도록 절제하는 삶을 살도록 전하는 것입니다.

 

이 축복을 다 받도록 100년 전 이 땅에 와서 절제회를 창립해 준, 크리스틴 틴링 선교사의 사랑의 섬김에 감사하며 우리도 그 발자취를 따라서 하나님과 가정과 모든 나라를 위해서 중보하며 사랑으로 섬기는데 열심을 다하는 한국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고전 9:25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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