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독교여자 절제회 - KWCTU

새소식

‘우리 아이들의 교과서에서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나요?

절제회 | 2019.07.05 15:11 | 조회 10796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출처 : (기독일보 7월 1일자 보도)
http://www.christiandaily.co.kr/news/%EC%9A%B0%EB%A6%AC-%EC%95%84%EC%9D%B4%EB%93%A4%EC%9D%98-%EA%B5%90%EA%B3%BC%EC%84%9C%EC%97%90%EC%84%9C-%EB%AC%B4%EC%8A%A8-%EC%9D%BC%EB%93%A4%EC%9D%B4-%EB%B2%8C%EC%96%B4%EC%A7%80%EA%B3%A0-%EC%9E%88%EB%82%98%EC%9A%94-84074.html


https://blog.naver.com/dreamteller/221578058652





‘우리 아이들의 교과서에서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나요?’란 교과서 포럼이 29일 오전 10시 반부터 국회의원회관 제 1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진실역사교육연구회(진교연)', 동성애 동성혼 반대 국민 연합이 공동 주최했다.


1. 최경화 소장((다음세대교육연구소)은 현 교과서 대부분이 "성적 지향"을 다룬 점에 문제 제기를 했다.

1) 그는 “성적 지향이란 성별과 관계없이, 내가 어떤 상대에게 성적으로 이끌리는 개념”이라며 “이는 이성애뿐만 아닌, 동성애, 양성애, 무성애 등을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성적 자기결정권은 자기 의지와 판단에 따라 성적 행동을 할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로 그는 고등학교 들샘 출판사 보건 교과서 p.59에 나온 한 대목을 전했다. 그는 “성적 의사소통 문화 만들기에는 성관계, 즐거움, 걱정 등을 여자 친구 혹은 남자친구와 나누도록 독려했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그는 “피임, 그리고 성관계시 즐거움을 같이 이야기 하라고 나왔다”고 꼬집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중등 지구문화 보건 교과서 p.64에는 “남학생들은 웹툰에서 야한 콘텐츠를 습득한다고 기술했다“며 ”남학생들이 웹툰에서 동성애를 많이 습득하는 사실은 맞는 얘기“라고 했다. 다만 그는 이 사실을 두고 ”성징이 덜된 아이들에게 잘못된 성 개념이라고 교과서에 적극 명시해야 옳다“고 강조했다.


2) 이를 꼬집으며, 최경화 소장은 최근 교과서들이 건전한 성 윤리를 가르치지 않은데서 오는 문제점을 제기했다.그는 “최근 경기도 한 신도시에서 초등학교 5학년 여자아이가 임신했다”며 “3명의 남자아이들이 주범 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합의하에 했다는 이유로 성폭행 처벌은 되지 않았다”며 “이런 성행위는 학교에서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결국 그는 “여자아이는 출산했고, 아버지는 부모에게 양육비 지급 받는 것을 합의했다”고 했다. 그에 따르면, 비슷한 일이 한 달 사이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일어났다고 한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 그는 피임법만 교육하고, 건강한 성윤리를 가르치지 않는 교과서를 지적했다. 그는 “대부분의 교과서는 정관수술, 루프, 배란일 주기 조절 등 다양한 피임법을 제시했다”며 “완벽한 피임을 하면 임신 및 에이즈 등을 막을 수 있다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아직 성징이 덜된 아이들에게 피임만 하면 성관계는 할 수 있다는 교육”이라며 “이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성관계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겨줄 수 있어 해롭다”고 꼬집었다. 특히 그는 “성관계는 결혼이라는 제도 안에서, 헌신과 섬김으로 되는 것”이라며 “동시에 성은 책임이 뒤따르는 숭고한 질서”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그는 “성적 호기심을 자극시키기보다 절제를 배우는 시기가 바로 청소년 시기”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청소년에게 성적 자기결정권을 교육하고, 도전의식을 자극 한다”면 “이는 끝도 깊이도 알 수 없는 성에 아이들을 무방비로 노출시키는 무책임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그는 “현 교과서들은 그저 피임만 하면 성관계는 스스로 선택할 권리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다”며 “다만 성은 하나님이 주신 복이고 생명”이라고 역설했다. 하여 그는 “소중한 성에는 책임이 뒤따르니, 이를 교과서에서 철저히 교육시키는 성 윤리 제고가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2. 곽혜원 교수(21세기교회와신학포럼대표)가 "페미니즘과 젠더이데올르기의 결탁"에 대한 주제로 발제했다.
튀빙겐에서 조직신학 박사를 취득한 그는 “1990년 이후 젠더 이데올로기가 촉발시킨 글로벌 성 혁명”을 진단했다. 그는 “젠더이데올로기란 스스로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쟁취 운동”이라며 “1990년 이전은 생물학적 성(sex)이 통전적 개념이었지만, 이후 젠더(gender)라는 개념이 이를 대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주디스 버틀러 등은 젠더 이데올로기를 주장하며, 자기 마음대로 성을 선택할 수 있게끔 사상사적 포문을 연 셈”이라고 밝혔다. 가령 그는 “고등학교 교학사 ‘생활과 윤리’에서는 성적 지향을 명시했다”며 “이는 성별과 관계없이, 성적으로 이끌리는 모든 사랑을 허용하는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남녀 성별에 의거한 사랑을 해체하는 뇌관”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현재 성소수자를 약자화해서, 인권 보호 논리가 형성됐다”면서 “이는 동성애 행위 자체를 비판할 때, ‘도덕적 잘못’으로 낙인찍는 프레임”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이른바 PC(Political Correctiness)의 개념인 셈이다.


한편 그는 페미니즘이 젠더 이데올로기와 결탁하는 변천 추이를 설명했다. 그는 “19세기 페미니즘은 여권 신장에서 시작된 건전한 양성평등이었다”며 “페미니즘이 68혁명 이후, 급진 페미니즘으로 전환됐다”고 전했다.이어 그는 “1990년 이후 동성애 옹호 세력과 결탁해, 젠더 이데올로기로 선회했다”면서 “이는 글로벌 성 혁명으로 확장돼, 성 소수자 공동체 등을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그는 “1부 1처제를 폐기하고, 건강한 가정 질서 해체가 주요 목적”이라고 지적하며, “결국 전통적 성규범을 해체해, 성소수자 공동체 전환으로 혁명을 주창한 것”이라 밝혔다. 이를 위해 그는 “음란한 성 문화 확산을 방법론으로 채택했다”며 “학교 교육 현장에서 조기 성애화 교육이 그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가령 그는 “독일 교과서 등 유럽은 벌써 노골적인 성애화 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분리주의적 교육도 문제”라며 “극심한 남녀갈등으로 국민 분열이 초래된 이때, 남녀 양성 간 공생과 화합의 대목은 교과서에서 찾아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도리어 그는 “극단적 페미니즘 시각에서 여성의 출산이라는 신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하여 그는 현 교과서의 수정 부분을 몇 가지 제언했다. 그는 “교과서는 동성애 옹호 교육보다, 성소수자에 대한 객관적 의학 지식을 알려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조기 성애화 교육 보다 학생들의 동심을 보호하는 성교육이 중요하다”며 “인류 사회 근간인 성별질서 및 가족 공동체를 해체하는 교육을 지양해야한다”고 역설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남녀 간 극단적 혐오를 조장하는 분리주의 교육을 배척해야한다”며 “남녀 간 공생하고 연대하는 교육을 아이들에게 실시해야한다”고 촉구했다.끝으로 그는 “인간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건강한 가정 공동체에 있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그는 “건강한 가정 질서 구축을 독려하는 교육이 교과서에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목회 현장에서 여성의 인간적 존엄이 뿌리내려야, 한국 교회는 젠더 페미니즘을 비판하고 건강한 가정 질서 구축에 앞장 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3. 우리문화사랑국민연대 류병균 대표는 ‘왜곡, 변용된 다문화주의 – 그 쟁점과 과제’를 발제했다.
그는 “현 교과서에는 우리 전통 문화의 숭고함을 가르치는 부분은 많지 않다”며 “그저 맹목적 타 문화 존중만 나왔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다문화주의는 타 문화를 존중하며, 평화적 공존을 추구 한다”며 “국가는 단일 정체성이 근간인데, 자칫 과도한 다문화주의는 국가 근간을 흔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다문화 주의 정책 시행의 배경으로 ”국가가 대기업 주주들의 필요에 따른 것“이라 주장했다. 즉 그는 ”신자유주의 시대, 싼 임금에 이주 노동자를 수입하기 위한 문화 정책“이라고 진단했다. 이유로 그는 ”대기업들이 국내 노동자들을 채용하기 위해, 시간이 갈수록 임금 인상 문제에 봉착 했다“며 ”신자유주의에 발 맞춰 어디든지 값싼 노동력 확보를 위해, 대기업들은 국가 간 경계선을 허물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하여 그는 ”다문화 정책은 결국 국가 간 경계선을 허물고, 단일 정체성을 뒤 흔드는 의도를 깔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한민국 실업자 수는 늘고 있는 상황에서, 자국민을 보호하는 정책이 급선무”라며 ”이런 문화 정책은 자칫 이주 노동자만 챙기는 주객전도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4. 박성제 변호사(자유와인권연구소)는 ‘민주시민교육 교과서 속의 가짜인권’을 발제했다.
1) 그는 “우리 아이들은 선생의 입을 통해, 주입되고 배워온 가치관을 따라 평생을 살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하여 그는 “학교에 오염된 가치관을 교육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먼저 그는 최근 민주시민교과서의 겉표지를 지적했다. 겉표지는 최호철의 ‘을지로 순환선’이다. 이를 두고 그는 “2호선에서 노방 전도하는 사람이 보이고, 찌푸리는 시민들의 모습”이라며 ”기독교인을 불쾌감을 주는 존재로 묘사할 수 있다”고 되물었다. 물론 그는 “고성방가의 노방전도는 지양돼야한다”며 “그러나 교과서의 겉표지는 기독교인의 이미지를 불쾌하게 전락시켜, 자칫 종교 역차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 또 그는 한 고등학교 교과서에 드러난 인권 개념을 비판했다. 그는 “이 교과서는 천부인권설을 부정했다”고 했다. 그가 밝힌 교과서에서 인권은 “인간이 인간답게 생존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되는 기본적 권리”라고 서술됐다. 이에 그는 “사람이 중요한 이유는 천부인권 때문”이라며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에, 사람 간 지켜야 할 윤리·도덕이 존재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인간이 생존을 위해 스스로 필요한 조건을 만들 수 있다”면 “하나님이 심겨둔 도덕성을 무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그는 “인간의 필요를 위해서라면, 방만한 쾌락도 권리로 상정할 수 있다”며 “따라서 동성애 쾌락도 인권의 필요에 따라서 허용할 여지를 남겨 뒀다”고 비판했다.



5. 김성옥 아세아 연합신학대 박사는 ‘중·고등 역사·세계사 교과서 속의 이슬람 종교 편향적 서술 관련 문제점’을 발제했다.
그는 “교과서 검정기준에는 분명히 ‘정치적·파당적·개인적 편견으로 전파할 수 없다’고 명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9종의 교과서에는 이슬람 편향적으로 서술됐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그는 “대부분의 교과서는 이슬람 실상을 모르고, 그저 이슬람 포교 전도지 내용만을 베껴 서술했다”고 비판했다. 그에 따르면 비상교육 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는 이슬람의 인사 ‘앗살람 알아이쿰’을 평화를 비는 인사로 묘사했다. 또 미래엔 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는 이슬람 여성들이 히잡을 쓰는 이유로, 여성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서술했다. 더욱 문제가 되는 부분은, 금성 출판사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지하드는 종교를 위해 노력하는 행위이고, 무력 투쟁은 신앙생활이 위협받을 때 최후 수단으로 선택 가능하다”고 적혔다.


반면 김성옥 박사는 “이슬람교도들은 지하드를 종교를 위한 거룩한 행위로 포장하지만, 실상은 다르다”고 꼬집었다. 즉 그는 코란 37장 48절을 빌려 “무슬림들은 전쟁에서 알라를 위해 죽은 후, 천국에서 아름다운 여인들을 선물 받아 성적 쾌락을 누리는 축복을 명시했다”고 밝혔다. 또 그는 압둘 마시흐의 ‘무슬림과의 대화’를 인용해 “지하드는 자기 종교를 지키기 위해 하는 무력 투쟁이 아니”라며 “불신자들을 점령하는 전쟁에 참여하는 싸움이며, 모든 무슬림들의 종교적 의무”라고 덧붙였다.


6. 이만석 선교사(4HIM)는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이슬람 편향성에 대한 논찬’을 전했다.

그는 “교과서 서술에 이슬람을 서술할 때는 이슬람 전문가들에게 물어봐야한다”며 “이슬람 포교지 책자를 그대로 베껴 쓰는 건 문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포교지 책자는 이슬람 교리인 ‘타키야’에 기반 해 서술됐다”고 덧붙이며, “이는 목적을 위해서 거짓말해도 된다는 얘기”라고 했다. 아울러 그는 “이슬람 쪽에서도 코란의 내용을 ‘타키야’교리로 포장해, 엄청나게 미화하며 거짓 홍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가령 그는 코란 3장 28절을 빌려, “이슬람 인사인 ‘앗살라 마이쿰’은 무슬림만 쓰는 것”이라며 “만일 비 무슬림에게 할 경우, 알라에게 버림받는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그는 “편협적이고 편 가르기를 가르치는 이슬람을 교과서가 평화 종교로 둔갑시켜 홍보하는 건 옳지 않다”고 역설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2002년 3월 22일, 사우디아라비아 중학교에서 불이 났다”며 “아이들은 무사히 탈출했는데 도리어 경찰은 히잡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15명의 여학생을 다시 학교로 들어가게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15명의 여자는 불타 죽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그는 “무슬림은 사람이기에 포용해야한다”며 “그러나 이슬람은 해악이며, 잘못된 시스템은 정체를 밝혀 바로 잡아야한다”고 역설했다.


7. 바른교육학부모연합 에스더 김 대표가 ‘교과서 자유 삭제의 파장’을 발제했다.
그는 “대부분의 교과서는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삭제하려 했다”며 “북한도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라고 전했다. 때문에 그는 “자유민주주의에서 자유를 삭제하면, 자칫 인민민주주의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그는 “대한민국 해방일은 1945년이지만, 자유민주주의 체제로서 대한민국이 수립된 해는 1948년”이라며 “사회교과서에 명확히 기술돼야 할 건국일을 삭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렇다면 그는 “우리 다음세대들이 자유민주주의가 수립된 건국일을 배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로그인